ABA에 관한 질의응답 - 에이비에이키즈(ABAki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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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ABA에 관한 질의응답
  • 작성자 : ABAkids
  • 작성일 : 2018-04-07 00:00:00

Q. ABA 란 무엇인가요?
 
 A. ABA는 수십년간의 연구와 분석을 바탕으로 행동을 평가하고 변화시키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관찰 및 측정을 통해 수집한 데이타를 바탕으로 그 아동의 삶이 개선될 수 있는 행동을 목표로 정합니다. 즉, 문제행동은 줄이고, 학습이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사회적으로 중요한 기술들은 발전시키며, 이 기술들을 여러 상황이나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시킵니다.
 
    
Q.  왜 ABA를 해야할까요?
  
A. ABA는 특히 자폐(ASD)에 가장 좋은 치료법 중의 하나로 수십년간의 연구와 데이타로 객관적인 증거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Q. ABA치료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
 
A. ABA전문가를 찾아야 합니다. ABA전문가는 BCBA-D, BCBA, 혹은 BCaBA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만약 내 아이가 치료를 받고 있는 ABA치료사가 아직 이러한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전문가의 수퍼비젼을 받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Q. ABA전문가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들인가요?

A. ABA 전문가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행동목표를 세우고 추적하며 필요에 따라 목표를 수정하고, ABA치료사, 부모, 교사들을 훈련하고 지도하는 일을 합니다. IEP수립시 언어행동중재와 문제행동중재파트를 맡습니다.
 

Q.  ABA치료에서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 부모는 ABA치료에서 가장 중요하고, 치료의 성공여부를 좌지우지하는 사람입니다. 부모는 세션동안 주의깊게 관찰하고 교육을 받아서 지도받은 대로 가정에서 프로그램을 이끌고 가야 합니다. 물론 힘들지만 충분히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Q. ABA 세션을 화상 (온라인)으로 한다면 어떤 걸 하게 되나요?
 
  A. 부모는 아이의 문제행동, 혹은 늘리고 싶은 행동등 의논하고 싶은 행동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올리거나, ABC chart로 만들어 세션동안 전문가와 함께 보면서 행동의 정의, 기능, 그리고 이에 적절한 중재법을 배우게 됩니다.
 
 
Q. ABA는 주 30시간을 해야 효과가 있다고 들었는데, 일주일에 한 시간 정도 세션으로 아이가 발전할까요?
 
A. AABA에서 말하는 주 30시간이란 부모가 일상생활에서 아이에게적용하는 모든 ABA중재시간을 다 포함하는 것입니다. 즉 부모가 아침에 일어나서 양치하고, 세수하고 밥 먹고, 옷 갈아입기부터, 엄마의 지시 따르기,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 및 치우기, 샤워하기 등 잠자리에 들 때까지 적절한 ABA의중재법을 쓴다면 충분히 30시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Q: 언어행동(Verbal Behavior)이란 무엇인가요?

A: 언어행동이란 스키너의 언어행동분석(The Analysis of Verbal Behavior)을 줄인 말입니다. 스키너는 전통적인 언어학자와 달리 언어를 행동분석의 틀에서 ‘내가 하는 말에 대한 다른사람의 언어행동의 기능’ 측면에서 분석했습니다. 이 이론을 ABA에 접목시켜 지금의 언어행동중재법이 탄생했습니다.


Q: VB가 어떻게 자폐아의 언어발달에 효과가 있나요?
A:자폐나 다른 발달장애아동의 경우 전통적인 수용언어나 표현언어의 접근법으로는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매우 느린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필요를 느끼지 못하여 언어 발달이 지연되기 때문이지요. VB는 언어를 여러 기능으로 분석하고 아동에게 동기부여를 함으로써 '기능적인' 언어발달을 효과적으로 돕게 됩니다.

Q: 언어행동중재를 받게되면 언어치료는 하지 않아도 되는 건가요?

A; 언어행동중재와 언어치료는 경쟁적인 관계가 아니라 보완적인 관계입니다. 즉, 언어치료에서 부족한 점을 언어행동중재에서 보완할 수 있고 (예를 들어 구강구조나 근육에 아무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동기가 낮아서 발화가 되지 않는 경우), 언어치료는 또 그 반대의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아동의 니드에 따라, 평가 결과에 따라 어떤 서비스를 얼마만큼 받을 것인가가 결정됩니다. 

Q: VB/ ABA 프로그램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A. ABA4kids에서 제공하는 기초 워크샵 (화상강의) 이수 후, VBMAPP을 통해 자녀의 현재 수준을 평가한 다음 홈ABA를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개인 혹은 그룹으로 이루어지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부산 ABA4kids)으로 진행됩니다. 

 

Q: 나 혼자 VB 홈 프로그램을 할 수 있을까요?
  A: 현재 부모워크샵 이수 후 저의 지도 하에 성공적으로 Home ABA를 수행하고 있는 부모님들이 있습니다. VBMAPP을 통한 정확한 평가 후 아이에 맞는 과제가 주어지고, 부모는 그것으로 Home ABA를 하며, 내용을 동영상으로 찍어 수퍼비젼을 받게 됩니다.

 

Q: 학교나 치료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도 받을 수 있나요? 

A: 문제행동에는 반드시 그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교사나 치료사가 제공하는 여러 자료를 분석하여 그 기능을 찾아내고, 그에 맞는 적절한 행동 중재법을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학급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ABA 교실중재법(classroom management)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IEP수립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A. 문제행동이 아동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학업에 방해가 될 경우, IEP안에 반드시 행동중재계획이 들어가야 합니다. 뚜렷한 문제 행동이 없을 경우도, 학업성취에 필요한 기술 (앉아있기, 지시따르기, 집중하기 등)이 부족한 경우 이를 어떻게 습득할지에 대한 중재법이 IEP에 명시가 되어야 합니다. FBA (기능행동분석)통하여 이 부분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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